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퇴행성 관절염 - 증상, 원인, 관리, 치료

by 고랑이 2021. 8. 30.

뼈의 끝부분을 보호하는 연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될 때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 골관절염이라고도 부르는 퇴행성 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질환에 해당합니다.

 

골관절염에 의한 관절 손상은 되돌릴 수 없지만, 관리 및 치료를 통해 질병의 진행을 늦추고 통증 및 관절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및 원인, 치료 및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관절염관절염관절염

골관절염은 천천히 진행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악화되기에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운동 후 겪는 통증으로 착각할만큼 증상도 일반적이기에 파악하기도 어렵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 중이나 운동 후, 영향을 받은 관절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자고 일어났을 때, 혹은 장시간 활동을 하지 않은 후 경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관절의 가동 범위가 제한되어 유연성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4. 관절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관절 사용 시 삐걱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고, 딱딱 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6. 손가락으로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불리우는 것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 손상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관절에 마모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혹은 관절 부상, 관절에 반복적인 스트레스, 관절 기형, 비만, 잘못된 자세, 당뇨병 및 혈색소침착증과 같은 특정 대사 질환에 의해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약물 및 물리치료,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해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관리 방법

생활 방식의 변화, 운동 등의 재택 치료만으로도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 예방 및 치료,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

운동은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하기에 통증 및 경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운동이란, 걷기나 수영, 요가와 같은 부드럽고 충격이 적은 신체 활동에 해당합니다.

 

적어도 이틀에 한 번 20~30분의 신체 운동을 목표로 하시면 좋습니다.

 

2. 체중 감량

관절 손상의 축적 및 마모로 인해 골관절염이 발생합니다. 과체중은 관절에 부담을 주어 통증을 유발하기에, 체중 감량을 통해 이러한 압력을 완화하면 퇴행성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휴식 및 수면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을 취하여 근육을 쉬게하면 붓기 및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온찜질, 냉찜질

근육통 및 뻣뻣한 증상을 오나화하기 위해 온찜질 혹은 냉찜질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오래 하기보다는 15~20분씩 나누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진단, 치료방법 총 정리

최근 손목에서 심한 통증을 겪고 계신가요? 이에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정중 신경 압박 혹은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

glan.tistory.com

 

무릎 통증 원인, 의심해야 봐야할 질병 7가지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부상, 관절염, 통풍, 혹은 특정 운동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간단한 관리를 통해 조치를 치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일부의 경우에는 전문 치료가 필요한 경우

glan.tistory.com

 

뒷목이 뻐근한 증상 원인 7가지

수면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면, 일시적으로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뒷목이 뻐근한 증상은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목디스크 등의 징후에 해당할 수 있다는 사실...! 목

gl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