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2021년 사회복무요원, 보충역 훈련소 및 기초군사훈련 3주로 단축, 훈련기간

by 고랑이 2020. 12. 17.

기존에 소집부대 별 기초 군사훈련 기간이 다른 것이 차별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에 국방부에서도 타당하다고 판단하였고 다음과 같이 결정되었습니다.

 

사회 복무요원, 보충역 훈련소 / 기초군사훈련 3주 단축

오는 2021년 1월 1일부터 소집되는 사회복무요원(보충역)의 기초 군사훈련 기간이 4주에서 3주로 단축됩니다.

 

이는 해군, 해병과 마찬가지로 21일에 해당합니다. 사회복무요원의 경우 18일~ 21일의 훈련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월요일에가서 2주 후 금요일에 수료하는 형식으로 18일인지 21인지는 운에 맡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Source: Expert Infantry/ Flickr

 

사회복무요원 (공익) 훈련소에 가시는 분들은 걱정이 많으실 수 있습니다. 정신공익 때문에 내가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닌가...?

 

하지만 병역법 개정으로 인해 2010년도 이후부터 정신건강 사유의 보충역과, 수형 사유의 보충역은 기초군사훈련 면제입니다. 따라서 보충역 훈련소에 들어가는 인력은 BMI(체중), 일반 질병, 학력의 이유에만 해당합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입영 및 수료식 행사는 미실시 되고 있습니다. 입영 예정 장정이신 경우, 입대 예정일 20일 전부터 다음과 같은 코로나 19 방지 조치에 협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확진자 발생국가 여행 금지

2) 국내 확진자 다수 발생지역 방문 금지

3) 위 해당지역 방문자와 접촉 금지

4)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운동 권장

5) 과도한 음주 자제, 불규칙한 생활습관 개선

6) 마스크 착용, 비누 손 세척, 기침예절 준수

 

다음은 제가 들은 공익 훈련소 간단 팁입니다.

 

 

공익 훈련소 간단 팁

 

1. 샴푸 빨래

훈련소에 따라 다르지만 주마다 세탁 돌려주는 훈련소도 있고, 직접 손빨래 해야 하는 훈련소도 있다고 합니다. 샴푸로 빨래해주시면 향도 좋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빨래할 때 양말의 경우 뜨거운 물로 빨래하면 쪼그라들어 곤란할 것입니다.  >> 요즘 양말은 좋게 나와서 이런게 없다고 합니다. 

 

 

2. 깔창

훈련소 들어가시면, 챙겨온 짐 중에서 사용할 것만 꺼내라고 합니다. 본인이 평소에 조금만 걸어도 발이 아프신 분들의 경우 챙겨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깔창 하나 챙겨가셔서 관물대에 넣어두세요. 이때 못 꺼내면 끝날 때까지 가방 못 보니 꼭 챙기세요. 

 

>> 본인이 평소에 아픈거 없다 하시는 분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대기하는 시간동안, 장시간 그냥 가만히 서있을때 발 아프신 분들 있을텐데 이분들은 꼭 챙기세요.

 

 

3. 섬유탈취제

있나 없나 큰 차이가 없을 수 있긴 하지만, 보급 받는 물품 냄새 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사회복무요원의 경우 활동복이 새로 지급되지 않고, 기존에 있던 것을 물려받아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물론 빨래는 해서 주지만, 한 벌만 주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혹은 간혹 안 씻고, 냄새나는 애들 몇 명씩 있는 데 몰래 뿌려주세요. 진짜 안 씻는 놈들은 바닥에까지 냄새 베겨서 심하다고 합니다... 기존에 4주였던 훈련소 기간이 3주로 단축되면서 훈련을 기간 내에 끝내야하기 초반에는 아예 씻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때 뿌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무릎, 팔꿈치 보호대

무릎이나 팔꿈치가 특히 약하신 분들은 챙겨가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일반 훈련에서는 크게 상관없는 데 각개전투 하다보면 무릎 갈릴 수 있습니다. 너무 티나는 보호대를 꼭 안챙기셔도 됩니다. 그냥 양말 짤라서 해도 되지만, 확실히 보호대가 좋다고 합니다.

 

 

5. 핸드 크림 / 보습제

훈련하다보면 손, 발이 건조해지거나 까져서 따가움을 흔히 느끼곤 합니다. 특히 각개전투 끝나서 더 간절해질 것입니다. 하나 들고 가시면 분명 쓸일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중간에 px 가면 살 수 있는 데 공익의 경우 거의 마지막 주에 px에 가기에 그때까지 못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여분 팬티 / 펜

물론, 팬티나 수건 등의 경우에 들어가면 지급합니다만, 개인 물품으로 들고 가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특히 훈련하다보면, 내 것이 사라진 경우가 허다한 데 사제 팬티의 경우 쉽게 찾을 수도 있고, 편리할 것입니다. 펜 하나 챙겨가셔서 이름 적으시는 것 까먹지 말고요.

 

 

7. 이어 플러그

사격 훈련할 때나 수면 시 필요할 것입니다. 물론 사격 훈련시 지급하지만, 지급 받은 이어플러그에 물이 들어갈 경우 녹는다고 합니다.. 또 딱히 성능도 좋지 않은 편...

 

그리고 그 좁은 공간에 많은 훈련생들이 박혀 있는 데, 코 고는 사람 무조건 있고... 대부분 덩치가 있기에 코골이도 심합니다. 때문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할 것이라 생각 들면 이어플러그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8. 마스크

현재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꼭 착용하셔야 합니다. 물론 훈련소에서 지급해주긴 하지만, 하루에 1개 정도? 훈련하시다보면, 흙, 모래 등이 들어가서 진짜 찝찝한 데 마스크 수량은 정해져 있으니 곤란하실 것입니다.

 

개인 여분 마스크 3~5개 정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9. 인편

꼭 인편 써달라고 하십시오... 3주든 몇 주든 남들 다 인편 받는 데, 나만 못 받으면 진짜 눈물납니다. 

 

 

정리

간혹 훈련 중 나서서 하시는 분들이 있긴 한데,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긴 하지만 군대에서는 적당히 하는 것이 제일 좋긴 합니다. 무엇보다 몸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