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서의 이물감과 입냄새 유발하는 편도결석. 목똥 제거 방법으로 흔히 가글, 기침, 면봉 등의 방법이 잘 알려져 있지만, 큰 효과를 기대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면봉은 잘못하면 추가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고 편도에 더 큰 구멍을 만들기에 추후 편도결석이 더 크고 자주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편도결석을 쉽고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 편도결석의 원인 및 편도결석이 형성될 수 있는 부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 결석은 음식 찌꺼기 혹은 박테리아, 점액이 편도선의 작은 구멍에 갇히면서 생깁니다. 이에 갇힌 물질이 붓기 및 통증,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증상
1. 목의 부어오름
2. 목구멍에서의 이물감 증상
3. 먹거나 삼킬 때, 혹은 마실 때의 통증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악취 및 구취
편도결석 발생 부위
1. 구인두 양옆 측면에 위치한 목구멍 편도
2. 혀의 뒤쪽이나 밑쪽에 위치한 혀편도
3. 인두의 천정부에 위치한 인두편도
4. 인두의 천정부 양옆 측면에 위치한 귀인두관편도
편도결석 제거
식초, 가글, 면봉 등의 방법을 통해 목똥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가글은 어느 정도 크기가 큰 편도결석 제거에는 무리가 있고, 면봉의 경우에는 편도결석이 보이더라도 제거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구강세정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굳이 전동 세정기 등의 비싼 제품을 사지 않고, 펌프식의 간편 구강세정기로도 목똥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을 편도결석이 있는 부위에 분사시켜주면 됩니다. 물론, 처음하시는 분들의 경우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한 두번 감을 잡아보면 편도결석을 효과적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 주의사항
앞서 설명드린 구강세정기의 분사 압력을 잘 조절해서 편도결석을 제거해야합니다. 분사 세기가 너무 강하면 편도에서 피가 날 수 있으며 부을 수 있습니다.
이에 편도에 분사하기 전, 미리 다른 부위에 분사하여 세기를 확인한 후 제거를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편도는 매우 약한 부위기에 자주 해주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추천글
이미지 출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