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 갔다가 돌아서면 다시 소변이 마렵고, 분명 잠을 자기 직전에 소변을 봤음에도 자다가 중간에 깨는 분이 계신가요? 이러한 증상은 삶은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만성 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죠..
이렇듯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과민성 방광, 방광염 및 당뇨 등의 질병의 원인에 해당할 수도 있지만, 카페인, 알코올 등의 식습관으로 인해서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잦은 배뇨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원인에 따른 각각의 치료 방법 및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원인
1.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방광 수축이 빈번히 일어나기에 소변이 자주 마렵습니다. 이에 방광이 가득 차지 않았음에도 당장 화장실에 가야한다는 느낌을 강요받을 수 있죠.
과민성 방광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소변이 새는 절박성 요실금,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깨는 야간뇨, 소변을 참기 힘든 절박뇨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을 소변을 보거나,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있다면 당뇨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은 혈당이 높아지면 소변을 통해 포도당을 제거하려고 하기에 배뇨가 잦아집니다.
밤낮 상관없이 소변이 마렵거나, 다른 사람에 비해 소변량이 많으시다면 제 1형 당뇨병, 제 2형 당뇨병의 초기 증상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건강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뇨 작용을 하는 음식
질병에 의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경험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음식에 의해 이뇨 작용이 일어나 빈뇨가 발생할 수도 있답니다.
이뇨 작용을 하는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카페인 음료, 알코올, 녹차, 수박, 호박, 탄산 음료, 초콜릿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음식은 빈뇨를 유발하지만 탈수는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만성 탈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과체중 및 임신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골반 근육에 압박이 증가하게 됩니다. 더이상 수축할만큼의 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요실금, 빈뇨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비슷한 원리로, 임신의 경우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5. 기타 원인
전립선 비대증, 방광염, 기타 신경계 질환 등에 의해 방광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거나, 활동 부족 등의 이유로 인해 골반 근육이 약화되었을 경우에도 빈뇨 및 요실금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극복 방법
1. 약물 치료
잦은 배뇨의 원인이 질병일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경우에는 방광벽에서 비정상적인 배뇨근 수축 발생을 방지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잦은 배뇨의 원인이 당뇨병인 경우에는 고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신장 감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및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병원 방문 후 의사 선생님을 통해 진단 및 처방 받도록 합시다.
2. 케겔 운동
케겔 운동은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운동이지만, 골반저 근육을 강화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방광 및 요도 주변 근육 강화 및 방광 조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3번, 한 번에 5분 동안 케겔 운동을 해주는 것만으로 큰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을 직접 할 수도 있지만, 웨이브 케어와 같은 자동 케겔 운동 기구를 통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개선
앞서 이뇨 작용을 하는 음식 섭취에 의해 빈뇨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카페인, 알코올, 탄산 음료, 초콜릿, 인공 감미료, 매운 음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러한 음식을 과다 섭취하셨더라면, 그 양을 조금씩 줄여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방광 훈련
소변이 마려울 때, 평소에 비해 1~2분씩 더 오래 참도록 훈련해보도록 합시다. 개선 효과가 나타나면, 앞선 방광 훈련 시간에 1~2분씩 계속 더해서 훈련하면 최상을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방광 훈련을 2~3개월 동안 지속 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균형 잡힌 식단 및 활동적인 생활 방식, 케겔 운동 및 방광 훈련 등을 꾸준히 해준다면, 소변 빈도 조절 및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이 힘든 경우에는 웨이브 케어와 같은 자동 케겔 운동 기구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댓글